깨끗하게 씻어서 조리를 해야 한다는건 누구나 아는 상식? 아니 당연한일 이라고 다들 생각할겁니다.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한 일이 우리에게 해가 되었다는 사실! 

절대 씻어서 조리하면 안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7가지를 정리해드립니다.

알면 득되는 생활팁!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생닭


 마트나 시장에서 사온 생닭! 왠지 닭날개 속?(겨드랑이)도 깨끗히 씻어야 할것 같고~여기저기 한번은 행궈서 조리를 해야 할것 만 같았던 생닭! 

하지만 절대로 씻어서 조리를 하면 해가된다는 사실! 

생닭에는 박테리아가 번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아주 위험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살모넬라균과 닭 위장 속 캠필로박터균은 아주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이 균들을 없애기 위해 물로 씻는다면 이 균들은 닭을 직접 만진 손이나 주변 싱크대 혹은 그릇 용기들에 튀어 옮겨질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닭은 씻지 말고 바로 고열에 굽거나 끓여서 조리하는 방법이 더 좋다고 합니다.


2. 육류


 마트의 정육점이나 시장에서 사온 육류! 그냥 한번 씻어서 조리하면 더 위생적일것 같은 기분!

하지만 생닭처럼 이 육류또한  물로 씻어 조리할경우 육류에 기생하는 박테리아 균들이 싱크대나 주변 용기들로 퍼트리기 쉽습니다. 육류를 물에 씻거나 행구지 않고 바로 조리하는것을 권장하고  혹 고기를 손질하였거나 만졌다면 손 전용 세제로 깨끗하게 씻고 뜨거운물로 깨끗하게 행구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버섯


 음식을 조리할때 버섯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식재료중 하나 입니다.

흙이 뭍어 있을것만 같아 씻어서 조리하는분들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버섯은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재료여서 물에 담가두거나 씻을경우 버섯 특유의 탄력과 쫄깃함을 잃게 됩니다. 버섯이 더럽다고 생각되면 키칱 타올로 닦아서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생선


 생닭 또는 육류처럼 생선도 씻어서 조리를 하게 되면 생선의 박테리아가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씻지 않고 바로 뜨거운 후라이펜에 익혀 조리해서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생선을 만졌다면 손 전용세제로 손을 씻고  주방의 씽크대도 깨끗하게 닦는것이 좋겠습니다.


5. 달걀 /계란


 댤갈 껍질에 묻은 닭똥? 또는 이물질들이 더럽다고 씻어 조리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몸에 해가 됩니다.

 달걀 껍질에는 세균을 침투를 막아주는 보호막이 있는데 물로 씻게 되면 이 보호막이 제거가 되어 오히려 오염물질이 계란 껍질 속으로 흡수가 되어 달걀이 변질될수 있습니다. 

계란을 먹기 바로 직전 물로 한번 씻는건은 괜찮을수 있지만 미리 많은 양을 미리 씻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것은 해가될수 있습니다.


6. 파스타



 파스타에는 소스가 잘  흡수될수 있도록 녹말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헌데 파스타를 물에 씻어서 사용하게 되면 녹말성분이 제거되어 파스타 소스가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맛있는 파스타를 즐기기 어렵다고 합니다.


7. 손질된 샐러드


위와같이 먹기 편하게 손질되어 포장된 샐러드는 굳이 또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씻을경우 오히려 씽크대에 박테리아 균들이 샐러드에 묻을수 있어 

씻지 않고  먹기 편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냥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출처:http://www.mashed.com/56240/foods-you-should-shouldnt-be-washing/




+ Recent posts